•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유튜브 바로가기
전화예약 1577·4488 + 1
성장내분비클리닉

고위험군 Follow up 클리닉

유전학 클리닉

소개

고위험군 Follow up 클리닉은 이른둥이와 고위험신생아들의 퇴원 후 정상적인 생활을 위해 주기적인 추적 관찰, 평가를 시행합니다.

이른둥이 Follow up

37주 미만을 미숙아 또는 최근엔 이른둥이라고 부릅니다. 이룬둥이는 뇌, 폐, 심장, 신장, 망막, 장 등 아직 산모의 태내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할 만큼 성장이 안 된 상태이므로, 숨 쉬기, 먹는 것까지 모든 것을 출생 후 신생아집중치료실(NICU)에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퇴원 후 최소 24개월부터 만 8세까지 몸무게, 키, 머리둘레가 잘 성장하는지 주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하고 더욱 중요한 인지, 언어(표현언어, 수용언어), 운동기능(소근육, 대근육)을 또래 수준으로 사용 가능한지 관찰해야 합니다. 신체계측과 발달에 문제가 발생되거나 또래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재활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른둥이의 경우 NICU 퇴원 후 정상적인 가정과 사회 생활을 위해 신체계측을 통한 또래 따라잡기, 발달체크를 통한 재활치료의 필요성, 예방접종(RSV감기 예방접종) 등의 주기적인 관찰과 평가가 필요합니다.

고위험신생아 Follow up

고위험신생아란 37주 이상 만삭아 출생에도 불구하고 검사, 치료, 평가가 필요한 환아를 말합니다. 신생아 가사, 신생아 지속성 폐고혈압증, 태아 수종, 신생아 황달, 자궁 내 성장 지연, 선천성 폐병변, 항문폐쇄, 소장 폐쇄, 식도 폐쇄, 선천성 횡경막 탈장 등으로 인공호흡기, 정맥 영양, 수술, 보육기 치료, 광선 치료 등을 했던 환아들은 퇴원 후 정상적인 가정과 사회 생활을 위해서 지속적인 외래 방문을 통해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