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유튜브 바로가기
전화예약 1577·4488 + 1

소개

“사춘기는 아이에서 여자로 많은 신체적 변화가 도래하는 시기이며 20대 초의 미혼 여성 또한 결혼 적령기에 들어서면서 결혼과 임신, 출산을 위한 준비가 필요 합니다. 사춘기의 갑작스런 변화에 당황하거나 부모님들 역시 불안할 수 있습니다. 신체적인 변화를 제대로 인지하고 혹시라도 이상이 있다면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여 아름다운 여성, 건강하고 성숙한 성인이 되는 첫 걸음에 함께 하겠습니다.”


소녀들애 클리닉 특징

  • 클리닉 전담 전문의 진료
  • 사춘기, 미혼 여성의 여성건강관리
  • 맞춤 관리 시스템
  • 초경을 맞은 사춘기 소녀들과 부모 상담
  • 청소년 성문제 상담 연계

관련정보 FAQ

  • 생리통이 지나치게 심하나요?
    주변에는 생리통으로 힘들어하는 친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생리를 할 때 하복부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간혹 두통이나 오심 구토 같은 소화기계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의 원인은 생리를 할 때 자궁 내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 이라는 화학 물질에 의해 자궁이 수축하면 자궁내 혈류량이 감소하여 허혈성 통증이 생깁니다. 즉 피가 안 통해서 나타나는 것이지요. 따라서 배가 아플 때 아랫배에 따뜻한 물 주머니를 안고 있으면 혈관이 이완되면서 통증이 완화되는 것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특별한 자궁과 난소의 이상이 없이 생리통이 있는 경우를 일차성 생리통이라고 하며 만약 자궁과 난소의 이상으로 인한 생리통을 이차성 생리통이라고 합니다.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생리통은 대부분 일차성 생리통이며 후에 결혼을 하고 출산을 경험하면 대부분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통이 심할 때는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용량의 진통제를 복용함으로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진통제 복용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복용을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생리통이 심하다면 병원에 내원 후 전문의와 상담 후 약을 처방 받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외에도 적당한 다이어트, 카페인과 초콜릿 등의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며 허브차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야채, 오메가 쓰리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섭취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생리가 불규칙하거나 3번이상 걸렀나요?
    초경후 특히 2년 정도는 많은 여성들이 생리 불순으로 힘들어 합니다. 생리 불순은 무월경, 월경 과다, 희발 월경, 소량의 출혈 지속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청소년기의 정상적인 생리는 어떤 것일까요? 생리 간격은 21일에서 45일 사이이며 생리기간은 7일 이하, 생리양은 하루에 중형 패드를 3개에서 6개 정도를 사용하는 정도를 정상 범위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초경을 시작하고 2년 후에도 규칙적인 생리를 하지 못한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규칙적으로 하던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자신의 생리 주기를 3번이상 건너뛸 정도로 생리가 없을 때는 바로 병원을 내원하도록 해야 합니다.
  • 생리양이 지나치게 많다고 느껴지나요?
    생리시 출혈량은 대개는 30-40ml정도되고 만약 60-80ml 이상이 되면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실 생리양을 정확히 측정하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은 혈액 검사로 빈혈의 유무를 확인하거나 생리시 사용하는 생리대의 개수를 볼 수 있습니다. 생리 시작 후 3일정도의 기간 동안 대부분의 출혈이 있는데 하루에 중형 패드를 6-7개 정도 쓰는 정도면 정상 범위로 볼 수 있고 한 두시간마다 생리대를 갈아야 할 정도라면 생리양에 관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생리가 나올 때는 혈액뿐만 아니라 자궁 내막 세포와 분비물이 같이 나오므로 독특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3일 정도가 지나면 양이 급격히 줄어들고 마지막에는 초콜릿색의 점상 출혈이 되다가 멈추게 됩니다. 초콜릿색으로 출혈이 되는 것은 출혈된 혈액이 시간이 지나면 굳어진 상태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생리 기간은 7일이내 끝나게 됩니다. 만약 생리 기간이 일주일보다 길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도록 하여야 합니다.
  • 분비물에서 냄새가 나거나 가려움증이 있나요?
    여성의 생식기는 외부 생식기에 접해서 내부 생식기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외부 생식기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음순과 소음순이며 내부 생식기는 질로 연결되는 자궁 경부, 자궁 나팔관으로 연결됩니다. 나팔관과 난소는 인접하여 난소에서 배란된 난자가 나팔관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흔히 냉이나 분비물이라고 하는 것은 생리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거나 혹은 감염에 의한 것일 수 있습니다. 만약 질 안에서 정상적으로 만들어지는 생리적인 액체가 전혀 없다면 너무 건조하고 따가워서 불편할 것입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사춘기때 자신의 신체 변화를 인지하면서 질 분비물 혹은 냉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합니다. 혹시 나의 몸에 병이 있는 것은 아닌지? 뭔가 잘 못 된 것은 아닌지 하는 걱정이지요. 사실 여성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하는 사춘기에는 정상적으로 생리적인 분비물의 양이 늘어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이 분비 되지 않는 소아기가 오히려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진 상태이므로 감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시기라고 볼 수 있지요. 대부분 투명하고 점액질의 분비물은 정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동반되고 냄새가 나거나 외음부가 부어있는 증상이 동반된 경우 병원에 와서 진찰과 필요하면 세균 배양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병원에 오면 어떤 검사를 받게 되나요?
    우선 전문의와 자세히 상담 후 2차 성징과 생리의 범위가 정상인지 평가하게 됩니다. 만약 생리 불순이 심하여 무배란성 출혈이 의심되거나 자궁 발육 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을 때, 하복통이 지속될때는 초음파 검사로 자궁과 난소등 내부 생식기 이상을 확인합니다. 생리는 체내 많은 호르몬 분비가 오케스트라처럼 조화를 이루어 만들어내는 작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필요하면 혈액검사로 몸 속의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없어도 청소년기의 월경 불순으로 생리기간이 길어지는 경우도 흔한데 빈혈 검사를 해서 성장기 아이들에게 다른 철분이 부족하지는 않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경 후 생리 불순이 심하거나 이로 인해 빈혈이 있는 경우 간혹 생리 주기 조절을 위하여 약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2차성징은 무엇인가요?
    2차 성징은 사춘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입니다. 2차 성징을 겪고 난 소녀들은 여성스러운 신체를 가지게 되는 것이지요. 2차 성징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약4.5년 정도의 기간 동안 처음에는 키의 성장 속도가 증가하고 유방이 발달하며 음모가 출현, 성장 속도가 피크에 다다른 후에 초경이 나타나게 됩니다. 10-11세 정도에 유방 발달이 시작됩니다. 처음에 유두와 유륜이 커지기 시작하는 것이지요. 약 15세 정도면 성숙한 유방의 형태가 완성됩니다. 유방의 크기는 성숙이 끝난 뒤에도 개인차가 있으며 다이어트나 체중의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보통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까지도 유방이 계속 성숙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초경을 하면 키가 크지 않는다고 많은 친구 들이 걱정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키의 성장 속도가 피크에 이른 후에 생리가 시작되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그러나 초경을 하고도 어느 정도는 키가 크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예측신장은 여자 아이의 경우 아버지의 키에서 13을 뺀 값에 어머니의 키를 더해 2로 나눈 값으로 보는데 이것은 예측치일뿐 올바른 영양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가 많은 영향을 주므로 이에 대한 관리가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피임약을 복용해도 되나요?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청소년기에 생리주기를 규칙적으로 잡아주기 위하여 호르몬 제제를 단기간 복용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약을 복용할 필요가 있는지는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여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호르몬제는 여성호르몬을 일컫는 것으로 에스트로젠과 프로게스테론 입니다. 두 종류의 성분이 복합된 것을 복용하기도 하고 한가지 호르몬만 복용하기도 합니다. 만약 복합된 것을 처방할 때는 성인이 피임을 목적으로 먹는 경구 피임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피임약은 위의 두 종류의 여성호르몬을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저용량으로 만든 것입니다. 그러나 간혹 약을 복용하면서 몸이 붓는 느낌이나 오심, 구토, 유방통, 두통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심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감소하면 계속 복용할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점점 심해지면 약을 중단합니다. 초경을 시작한 청소년이라면 이미 체내에서 여성 호르몬이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저용량의 호르몬을 단기간 복용하는 것은 건강에 해가 되지 않습니다.
  • 생리를 너무 일찍하면 키가 안크나요?
    만약 8세 이전에 이차 성징이 발현되거나 10세 이전에 생리를 하는 것을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 성조숙증을 보이는 경우는 처음에는 또래보다 키가 커보이지만 골연령이 실제 나이보다 증가되어 있어 최종적인 신장은 작게 됩니다.
  • 만 15세가 넘어도 초경이 없으면 어떻게 하나요?
    2차 성징의 발현이 늦거나 초경을 하지 않는 경우로 13세까지 이차 성징이 발현되지 않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야 한다. 사춘기가 늦게 나타나는 것은 집안 내력인 경우가 가장 많지만 일정한 기간 동안 2차 성징의 발달 상태를 평가하고 추적 관찰하여야 한다. 15세까지 초경이 없는 경우도 원발성 무월경으로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 치료에 따른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나요?
    주사 부위의 통증, 부종, 발적, 두드러기가 있을 수 있으나 수 일내에 소실되며, 처음 주사치료 후 1-2주내에 질출혈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는 호르몬 억제로 인한 일시적 현상이며 지속적으로 치료할 경우 소실됩니다. 그 외 치료종료 후에는 정상 사춘기가 유도되며, 성인기 임신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질염예방법
    소아기에는 해부학적 요소와 더불어 잘못된 행동이 외음부 질염에 대한 감수성이 증가하게 만든다. 해부학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외음부의 얇은 피부
    2. 얇은 질의 상피 세포
    3. 낮은 glycogen 함량
    4. 중성의 pH
    5. 점액성의 분비물이 생산되지 않는 자궁 경부
    6. 면역 체계 저하
    7. 외음부의 얇은 지방층
    8. 항문과 가까운 외음부

    행동적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잘못된 손씻기
    2. 용변 후 세정의 어려움
    3. 흙이나 모래의 오염
    4. 부적절한 세제와 속옷의 사용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주의가 필요하다.

    1. 외음부에 데오드란트, 향수 비누, 거품 목욕. 샤워젤의 접촉은 피하고 지성 세제를 사용할 것
    2. 목욕후 외음부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할 것
    3. 용변후 외음부를 닦을 때는 앞에서 뒤를 향한다.
    4. 용변후 무향, 무취, 무색의 휴지를 사용한다.
    5. 손을 자주 씻는다.
    6. 무색의 면 속옷을 입고 속옷 세제는 무색 무취의 세제를 사용한다.
    7. 용변을 볼 때 외음부 주변에 묻히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