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Home > 병원소개 > 강남차병원 소개 > 강남차병원 소개

컨텐츠시작

호텔수준 시설과 세계적인 불임시술 노하우로 출산문화, 기초의학연구를 선도해온 강남차병원

강남차병원은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병원으로서<여성의학연구소>를 통한 세계 연구역량과 라마즈분만법, 호텔식 인테리어등

고품격서비스를 국내 의료계에 선도적으로 도입해왔다. 50년 차병원의 역사를 통해 축적되어온 연구역량과 진료역량.경영노하우는

오늘날의 차병원그룹을 꽃피운 자양분이 되어왔다.

강남차병원은 차산부인과를 모태로 1984년 강남구 역삼동에 200 병상 규모의 종합병원 차병원이 개원되었다. 이로써 산부인과뿐만 아니라 내과, 비뇨기과, 외과 등 13 개 진료과목과 고위험임신진단센터, 유방암조기진단센터, 자궁암조기진단센터 등을 갖춘 종합병원으로 거듭나게 된 것이다.

특히 난임센터 연구진은 1986 년 민간병원으로서는 최초로 ( 대학병원 포함, 국내 세번째 ) —시험관아기 출산‘ 에 성공하였다. 이어 1987 년 —동양 최초 난자없는 여성 임신성공‘ 과 —정자은행설립‘, 1988 년 —세계 최초 미성숙난자의 체외배양 임신성공‘ , 1989 년 제 45 차 미국난임학회 연차총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등 연달아 국내 의료계와 세계 의료계를 놀라게 하는 연구성과를 발표해 차병원을 세계적으로 연구기관이자 난임전문병원으로 만들었다 .

민간병원 최초로 시험관아기출산에 성공한 <여성의학연구소>, 연이은 세계적 연구성과로 차병원의 세계적 위상 구축

이후 난임센터가 1992년 9월30일 <여성의학연구소> 로 확대 개편되어 난임센터와 산전 유전질환 연구, 기초의학 및 임상의학으로 더욱 세분화된 연구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1993 년에는 —국내 최초 난자내 정자직접주입법 임신, ‘분만성공‘, —국내 최초 복강경 이용한 미세난관복원술 여성의 임신성공‘, 1994년 8월 —국내 최초 착상선 유전질환 진단법 (PGD) 개발‘, 1996년 3월 —세계 두 번째, 국내 최초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의 임신출산 성공‘, 그리고 1998년 —세계최초 유리화난자동결보존법 개발‘ 로 세계 생식의학학회 및 미국생식의학학회로부터 최우수논문상, 우수논문상을 동시 수상하는 기염을 토하였다.

이처럼 줄을 이은 놀라운 연구성과는 차광렬학원장의 아낌없는 지원과 선진의술 습득, 그리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베스트 연구진이 활발하게 연구활동을 펼쳐 만들어낸 시너지 효과였다. 이러한 연구역량에 대한 자신감과 세계적 네트워크를 통해 1996년 3월 차병원을 주축으로 한 <환태평양난임학회> 가 발족되었으며, 1999 년에는 난임에 관한 세계적 기술과 연구역량으로 미국 뉴욕에 진출, 미국 콜럼비아 의대와 공동으로 <뉴욕 CC 난임치료센터> 를 개설하게 되었다. 2002년 9월에는 세계최초로 -습관성유산 원인 유전자‘ 를 발견해냈다. 같은 해 미국 LA 에 LA불임치료센터를 개원했고, 미국 최초의 난자동결은행도 설립했다.

차병원의 연구역량이 2003년 다시한번 <미국생식의학회> 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자 차병원은 이견없는 세계 최고의 난임의료기관으로 확고한 위상을 누리게 되었다. 2002 년 시험관아기탄생 15 주년을 맞는 기념행사에는 차병원에서 시험관아기 시술을 통해 태어난 400여 명이 모여 국내 최고의 난임전문병원인 차병원의 위상을 실감나게 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연구역량은 국내 줄기세포 연구의 메카인 <세포유전자치료연구소> 등으로 이어졌으며, 분당차병원의 개원과 CHA 의과학대학교의 개교로 더욱 증폭되어 오늘날 차병원그룹을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국내최초 라마즈분만법 도입 등 한국 출산문화를 선도하며 호텔 같은 인테리어, 고객편의시설로 고객만족 구현

강남차병원이 국내 의료계에 끼친 커다란 영향 중 하나는 바로 새로운 출산문화를 선도했다는 점이다 . 차병원이 국내 최초로 도입한 —라마즈분만법‘ 과 —부부분만교실‘ 은 출산을 여성만의 고통어린 과정이 아닌 가족이 함께하는 축복된 이벤트로 승화시켰으며 출산자체에만 집중된 단발 이벤트가 아닌 10 개월을 예비부모가 태아와 함께하는 출산준비과정, 태교에 대한 인식변화는 신세대 부부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며 각종 언론매체를 장식했다 .

이러한 선진출산문화를 위해 강남차병원은 라마즈분만, 부부분만, 듀라분만, 아로마마사지분만, 그네분만, 르봐이예 분만, 공분만 등 다양한 맞춤분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강남차병원은 이러한 분만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산모들의 건강관리, 산후관리까지의 일련의 연속된 과정을 포함한 <산모문화센터> 를 2003년 6월 개소해 운영하고 있다. 이 센터에서는 특수설계된 침대로부터 자연의 소리를 진동으로 전달하는 <사운드테라피>, 혈액순환 촉진을 통해 임신성당뇨, 붓는 발에 좋은 <발관리실 서비스> 등의 산모문화공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라마즈분만교실‘, —아기마사지교실‘, —모유수유교실‘ 등 다양한 <산모대학 무료강좌>를 운영함으로써 산모들에게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2004년 별관신축과 리모델링을 통해 —Boutique Hospital‘ 로 새롭게 태어난 강남차병원은 호텔수준의 실내 인테리어와 쾌적한 휴식공간, 그리고 다양한 편의시설로 내원객을 맞고 있다. 원목자재와 병원 도처에 첨단시설과 조화를 이룬 나무들은 친환경 휴식공간으로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내원객들을 위한 서비스로 초고속 통신망으로 구축한 인터넷 카페는 차병원을 찾은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

이외에도 강남차병원은 건강검진뿐만 아니라 운동과 영양처방까지 함께 주는 <검진센터 스포렉스>, 양한방과 대체의학이 함께 제공되는 <맞춤종합건진센터>, 그리고 체형관리 프로그램인 <리뉴바디센터> 등 전문화된 선도적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미혼여성에게도 발생되는 산부인과적 질환을 기혼 여성과 변별해 진료하는 <소녀들의 산부인과> 와 주한 외국인의 건강관리와 질병치료를 위한 <외국인클리닉> 을 꾸준히 운영해 오고 있다.

또한 병원은 커졌지만 언제나 초기 기독교적 공동체의식에 가까운 구성원간의 유대와 서비스 의식통일 (Mind Identity) 을 위해 —김밥회의 로 널리 알려진 전직원회의를 변함없이 개최하고 있다. 이 회의는 서구식 토론문화에 기초한 일종의 QI 활동으로 다양한 구성원이 상하와 직종을 떠나 함께하며 환자불만 접수사항과 시정대안을 논의하고 업무개선 및 친절의식 제고를 도모하는 자리이다. 이 모든 개선노력과 제 1의 원칙은 —언제나 보건 의료인은 환자의 마음을 편하게 해야 병도 빨리 낫고 경과가 좋다. 는 것이다 .

이러한 절대원칙에 근거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모자병원으로서 세심한 부분까지 배려하고 개선해온 강남차병원은 이러한 하드웨어적 인프라와 소프트웨어적 맨파워, 그리고 무엇보다 전 구성원이 기독교적 사명과 성취동기로 일심동체가 된 강남차병원은 분당차병원과 더불어 차병원그룹의 모병원으로서 CHA 의과학대학교의 중추적 의료기관으로 자리잡고 있다.